산학협력단소식

한밭대, ‘대덕산학융합캠퍼스 설립 10주년’산학협력 활성화 간담회

  • 작성자전체관리자
  • 작성일2020-10-21
  • 조회수40
  • 첨부파일
내용보기
대덕산학융합캠퍼스 과거 10년을 돌아보고 미래 10년 준비 간담회 진행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지난 20일 대덕산학융합캠퍼스 설립 10주년을 기념해 처음으로 대덕캠퍼스에서 학무위원회를 진행하고 이어서 최병욱 총장을 비롯해 대학 학무위원과 대덕산학융합캠퍼스 부서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덕특구 중심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20일 대덕산학융합캠퍼스 설립 10주년을 기념하여 대학 학무위원과 관련 부서장들이 모여 간담회를 진행했다.

한밭대 대덕산학융합캠퍼스는 대덕특구 안에서 산·학·연·관 협력을 통해 지역 특화산업과 기술상용화를 지원하고자 2004년 대덕테크노벨리의 관평동 705번지(6,896.5㎡) 부지를 매입하며 시작되었다.

대덕특구 기술상용화센터 신축계획 연구 및 대학구성원과 지역사회 의견수렴을 통해 2007년 말 설계를 마치고 2008년 4월 착공해 2009년 3월 창업보육동 준공, 2010년 3월 기술상용화센터 준공으로 한밭대학교는 산업단지 내 연면적 11,533㎡ 규모의 대덕캠퍼스를 구축하였다.

이후, 한밭대는 대덕캠퍼스 내 산학협력단 운영지원팀 설치, 창업경영대학원과 화학생명공학과(3, 4학년) 이전, 시제품제작지원센터 설립, 연구마을 설치 등을 통해 기업지원, 기술사업화, 인재양성, 창업보육 등 대학의 산학협력 전진기지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이번 간담회는 한밭대학교 대덕산학융합캠퍼스의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10년을 위한 역할에 대해 학무위원회 학무위원과 관련 부서장들이 머리를 맞대었다.

먼저 대덕산학융합캠퍼스 내 사업단별 그간 산학협력 추진성과와 계획을 공유했다.

창업경영대학원 창업학과 양영석 학과장은 창업학과 교육과정과 이노폴리스창업지원사업을, 변영조 센터장은 창업보육센터 운영과 중장년기술창업센터 사업의 주요성과를 소개하며 대학의 창업지원 역할과 대학 교원의 기술창업 활성화를 강조하였다.



20일 대덕산학융합캠퍼스 설립 10주년을 기념하여 최병욱 총장(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과 대학 학무위원, 관련 부서장들이 모여 간담회를 진행한 후 ‘박장우 홀’을 둘러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스마트광학혁신사업단 명태식 사업단장은 광학융합부품소재산업화 기반구축사업 성과를 다루며 4차 산업혁명의 뿌리 산업으로 광학기반 활용방안을 소개했고, 디자인혁신센터 김용철 센터장은 다양한 형태의 안경을 기술과 디자인, 마케팅을 접목한 방법으로 주목을 받았다.

금속가공소공인특화지원센터 최청림 센터장은 지역 소공인과 상생협력 사업을, 지능형기계산업육성사업단 서상혁 부단장은 대전뿌리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소개하며 기업지원 성과와 대덕캠퍼스의 활용방안을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시간에서 최병욱 총장은 대덕특구와 산업단지 내에서 ‘지역과 기업이 혁신’하는 공간으로써 대덕산학융합캠퍼스 활성화 의지를 밝히며, ‘Daeduck Innovation Campus’ 비전을 공유하고 세부 추진과제를 수립·시행해 나아갈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캠퍼스 조성을 약속하기도 하였다.


최병욱 총장과 학무위원들이 대덕산학융합캠퍼스 스마트광학혁신단의 초정밀 가공지원실을 둘러보고 가공시연 설명을 듣고 있다.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은 “대덕산학융합캠퍼스는 10개의 센터와 창업경영대학원이 위치해 산학협력단 인력의 11%, 산학협력단 예산의 34%를 창출하면서 대학비전인 ‘산학일체 혁신대학’을 뒷받침하고 있다”면서, “혁신은 주변부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대학혁신도 이곳 관평동 캠퍼스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미래의 10년을 잘 감당하도록 대학본부와 구성원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대덕에서의 대학 산학협력 혁신을 제시했다.

이번 간담회는 대덕산학융합캠퍼스의 새로운 인프라를 함께 둘러보는 순서로 마무리 했는데 스마트광학혁신단의 국내 1위 차세대 광학제조 인프라인 초정밀 가공지원실에서 가공 시연이 있었고, 코스닥에 상장한 ㈜나노신소재 교수창업 성공사례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박장우 홀’에서 교원 창업지원의 필요성을 공감했다

출처 : 충청뉴스(http://www.ccnnews.co.kr)



콘텐츠 정보담당자
    • 부서명 : 운영지원팀
    • 연락처 : 042-821-1902